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essage Oriented Middleware)란 독립될 수 있는 서비스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형태의 미들웨어를 말한다.


구성요소간 통신을 하는 방법에 있어서 네트워크(Network) 를 이용하거나 Process 간 통신 등의 중계를 해주는 미들웨어의 경우에도 Message Oriented Middleware 라고 부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Server to Server 로 전달되는 Message 서비스를 말한다.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의 사용은 통신을 통해 Service 들 간의 분리와 독립,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기능을 제공해줌으로써 Software Architecture 를 설계하는 데 큰 유연성을 제공해준다.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는 대부분 메시지큐(Message Queue) 의 형태로 구현되어 있으며 줄여서 MQ라고 부른다.


MQ의 종류에는 흔히 알려진 Rabbit MQ 가 있으며 이런 종류의 메시지큐들은 AMQP(Advanced Message Queueing Protocol) 를 이용하여 구현되어 있다.


MQ 시스템을 인프라에 구축했을 때에 아키텍처상으로 이를 브로커(Broker)라고 부르기도 한다.


Message Queue 를 이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Redundancy : 메시지의 실패는 보관 및 관리가 되며 메시지가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Traffic : 메시지 큐에 메시지를 쌓아두면 무분별하게 증가할 수 있는 트래픽에 대해 느리더라도 안정된 처리가 가능하다.


(3) Batch : 메시지 큐는 메시지에 대한 일괄처리를 수행하며 특히 부하가 심한 Database 에 대한 처리에 대한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4) Decouple : 소프트웨어와 MQ는 분리되며, 이는 소프트웨어 설계에 큰 이점을 준다.


(5) Asynchronous : 큐에 넣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않고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할 수 있다.


(6) Ordering : 트랜잭션의 순서가 보장되며 동시성 문제에서도 안전하다.


(7) Scalable : 다수의 서비스들이 접근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용이하다. 이는 다수의 서비스를 분리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8) Resiliency : 연결된 서비스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9) Guarantee : MQ 는 트랜잭션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메시지 처리의 트랜잭션을 보장한다.


이러한 장점들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로 API 서버를 구축할 때 중요하거나 그 자체로 무거울 수 있는 기능들을 별도의 서버로 분리하고, MQ 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이 선호된다.


이는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짐에도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며 서비스 자체에서 처리하기 부담스러운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다음 링크들을 참조했습니다.


https://docs.oracle.com/cd/E19435-01/819-0069/intro.html

https://stackify.com/message-queues-12-reasons/

https://heowc.tistory.com/3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