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MySQL은 이미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사람들도 들어봤을 정도로 너무 유명한 Database라 MySQL이 무엇인가를 얘기하는 건 진부한 주제일 지 모른다.


그렇듯 MySQL은 우리가 흔히 "데이터베이스" 라고 하는 시스템의 표준과 같은 소프트웨어이며 그만큼 RDBMS 중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RDBMS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을 하자면, 저장한 데이터들 간의 관계를 명시하는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을 지원하는 DataBase Management System 이다. 데이터는 테이블에 명시된 여러 Column 값들을 포함하는 Tuple 또는 Record 로 구성되어 Row를 이룬다. 말이 좀 복잡하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정의된 포맷대로 나열된 데이터의 목록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가령 Id 와 Password 를 저장하는 유저 정보의 데이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내어질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테이블이 나타내는건 유저의 ID와 Password 이다. 이것이 일반적인 DBMS, 즉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모습이다. ID 와 PASSWORD는 테이블을 구성하는 데이터를 묘사(Description)하는 데 기준이 되는 Column 이고, 그 아래의 Record 들은 실제 데이터가 담긴다. 적층된 데이터의 행들이 ROW 이다.


그렇다면 여기에 "관계" 를 추가해보자.




왼쪽 그림과 같은 기존의 유저 ID 관리 테이블에 이번엔 오른쪽의 유저 정보 테이블을 추가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같은 Column 에 같은 데이터를 갖는 Row를 확인 할 수 있다. 가령 "a123de" 라는 유저와 "jinsp" 라는 유저는 양쪽 테이블 모두에 있으며, 왼쪽 테이블에서는 해당 ID의 비밀번호를, 오른쪽 테이블에서는 해당 ID의 이름과 나이 정보를 알 수 있다.

이렇게 두 테이블은 ID라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는 "관계(Relation)" 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RDBMS 는 이런 기초적인 관계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MySQL은 이러한 RDBMS 중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고 잘 알려져있으며 심지어 무료로 제공되는 훌륭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장점은 많지만, 차차 기술하도록 한다.)


실제로 실무에서도 대부분 MySQL 을 사용하며, 같은 갈래에서 나온 MariaDB나, PostgreSQL 과 같은 DBMS들도 MySQL 에서 상당 부분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물론 각 DB들에 따라 특색은 있다.)



MySQL 을 설치하게 되면 패키지 형태의 프로그램이 깔리게 되며, 이는 여러 가지 단위 모듈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 출처 MySQL 홈페이지>


엔진을 담당하는 MySQL 은 DB 자체이며, DB를 접근하기 위한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형태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DB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서버로 두고 있다. 이 서버는 기본 설정에 따르면 localhost IP 에 3306 포트로 열려있으며 이를 통해 MySQL 클라이언트가 이에 접근(Connect) 하여 질의(Query)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때 질의하는 언어는 SQL이다.


즉, 외부에서 드라이버 또는 통신으로 접근 시에도 마찬가지로 TCP/IP 를 통해 MySQL 패키지의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로 접근하여 MySQL DB 자체에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당연해보이는 개념이지만, 개발 시에 SDK 형태로 제공되는 Driver 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MySQL Server 를 설치하게 되면, MySQL 서버 프로그램으로 MySQL 서비스와 mysqld 프로그램, MySQL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mysql.exe(CLI 인터페이스), Workbench, slap, mysqladmin 등이 같이 설치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