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col Buffer 는 구글이 만든 언어 및 플랫폼 중립적이고 확장성을 갖춘 새로운 형태의 직렬화 매커니즘이자 데이터 포맷이다.
XML과 유사하지만 더 작고 빠르며, 포맷을 정의하기만 하면 컴파일을 통해서 C++ / C# / Java / Python / Go / Ruby 등의 언어에 대해서 바로 코드형태로 바꿀 수 있다.
프로토버프의 파일 포맷은 .proto 이며 이 안에 자료 구조를 정의하면 프로토버프 모듈을 통해 각 언어에 맞게 컴파일을 한 뒤 사용하는 방식이다.
언어에 무관하게 포맷만 서로 공유가 되면 각 언어에 맞는 모듈들이 알아서 Serialize / Deserialize 를 해주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proto 의 샘플 데이터 포맷은 다음과 같다.
syntax 는 컴파일할 대상 protobuf 버전을 지칭하며 java_package 와 같은 것들은 option 으로 지정되어 자바로 컴파일 시에만 적용이 된다.
위의 message 는 클래스로 매핑이 되며 그 안의 멤버변수들은 1, 2, 3 과 같은 연속된 숫자가 값으로 할당되는데 이는 직렬화 순서를 의미한다.
protobuf 2 버전과 3 버전에는 몇가지 문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제 양식에서 required 는 proto3에서 없어졌고, optional 은 proto3에서 기본형이라 역시 사라졌다.
Default 값 지정도 proto3 에서 사라진 내용으로, protobuf 의 현 방향은 기본값을 배제함으로써 null 체크에 대해 좀 더 엄격해진 모습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위의 파일을 proto3 버전으로 바꾼다면 다음과 같이 된다.
.proto 를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protobuf 모듈을 OS에 맞게 다운받아서 protoc 모듈을 이용하면 된다.
위와 같이 생성된 .proto 파일을 protoc 모듈을 이용해서 각 언어별로 컴파일을 수행하면, 다소 복잡한 형태의 코드를 얻을 수 있으며 구글에서는 최대한 이 파일을 변형하지 않고 사용하길 권장한다.
<proto 컴파일된 Class 파일 예시>
위처럼 생성된 파일은 해당 언어에서 바로 모듈 혹은 클래스의 형태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게 프로젝트에서는 직접 이용하기 보다는 별도의 Converter 를 만들어두고, 통신시 혹은 직렬화시에만 Convert 해서 사용한다.
프로젝트 Protobuf 로 통신은 application/x-google-protobuf 와 같은 새로운 형식이며 서버 클라이언트간 통신 시 이 형태로 consume 및 produce 가 일어나야 한다.
이때,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동일한 .proto 파일을 공유하기만 하면 각기 환경에 알맞게 컴파일해서 내부 클래스로 사용하면 된다.
주로 REST 서버로 POST 에서 RequestBody 에 protobuf 모델이 담겨서 통신하게 된다.
통신에 있어서 특징적인 점은, Protobuf 통신시에 값이 default 값과 같다면 통신 시 전송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프로토버프가 프로토콜 설계시 성능을 크게 고려했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실무에서 사용 결과 JSON 보다 확실히 우월한 퍼포먼스를 내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Json 에 비하자면 아직은 쓰기 불편하지만, 익혀둘만한 기술임은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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