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대화를 하다보면 은근히 웹서버(Web Server), 어플리케이션 서버(Application Server) 혹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eb Application Server) 간에 단어의 사용이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웹 프로젝트" 를 한다고 했을때 많은 학생들은 물론 가끔은 실무자 조차도 더러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가 어떤 종류의 서버인지 긴가민가 여기는 때가 있다.


가령 토이 프로젝트로 게시판을 만들었을 때, 이를 웹서버 경험이 있다고 해야하는지, 아니면 웹 뷰가 없을 때 이를 App Server 라고 봐야하는지 헷갈린다거나, 실무에서 해당 웹 프로젝트 아키텍처의 일부분으로 구성된 서버로 어떤 종류의 서버가 붙어야하는지 헷갈린다면 이 문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굉장히 간단히 표현한 Application Server>



먼저 Application Server란 위에 보이는 것 처럼 말그대로 서버 그자체를 나타낸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네트워크가 연결되어있기만 하다면, 그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와 Endpoint 간의 통신을 할 수 있는 Server 이다.


즉, HTTP 뿐 아니라 TCP, UDP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전달받아 클라이언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당연히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의 처리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Client는 단순히 정보를 Display하는 것 이상의 동작이 자유롭다. Java 진영에서는 트랜잭션 처리, 보안 처리, 리소스 풀링, 메시징 등을 처리해주는 EJB, J2EE 등이 대표적이다. 


많은 Application Server는 단순히 Web page를 띄우는 이상을 처리한다.(DB와의 동적인 연동, 클러스터링, fail-over, 로드밸런싱 등) 대표적인 Java 진영의 예로는 레진서버, Spring framework, Expresso 등이 J2EE의 대표적인 Application Server Framework이다. 

Application Server는 엄밀히 말하면 Web Server와 Web Application Server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Web Server 는 HTTP 프로토콜을 주로 처리하는 서버이다. 즉, Web Server는 Application Server에 포함된다. 

HTTP Request를 받아 HTTP Response를 주며, Request를 처리하기 위해 Static HTML, Image 또는 JSON 등을 이용한다. JSP, 서블릿, ASP 등이 이용되어 요청에 대한 단순 응답을 반환하는 간단한 구조를 갖는다. 인터넷 발달 초기, 단순히 인터넷을 통해 문서 조회만 가능하던 시절의 HTTP 서버들은 주로 정적인 동작만 하는 Web Server 였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Apache가 있으며, Apache는 정적인 처리에 특화된 웹서버이고, 세트로 있는 Tomcat은 Servelet Container로 정적인 데이터와 동적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지만, 주로 동적인 데이터의 처리를 하는 Web Application Server이다. 


 WAS 가 태어나게 된 배경은, 인터넷의 발달을 예로 들 수 있다. 인터넷의 편한 접근성과 HTTP 라는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프로토콜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해 단순히 문서 조회 이상의 많은 것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기존에 TCP / UDP 등의 프로토콜들이 처리하던 전자상거래, 파일 공유 등의 기능 들을 HTTP 로 수행하려다 보니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서버라 볼 수 있다.


 추가로 말하자면 정적인 HTTP 데이터 처리에 특화된 Web server에 동적인 데이터를 이용하게끔 하는 Container를 엮으면 WAS가 되며, WAS는 HTTP 를 이용하는 Application Server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미세한 차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위에 언급한 Static Server 의 경우 WAS라고 말하기 보다는 Web Server 혹은 스태틱 서버 라고 표현을 많이 하고,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는 TCP 서버 등은 WAS가 아닌 App Server 혹은 Application Server 로 표현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