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언어들과 마찬가지로 Javascript 역시 Scope 를 갖고 있으며, 이를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Javascript 의 Scope 에는 다음 2가지가 있다.

 

(1) Local scope

지역 스코프를 말하며, Braclet({}) 안에서 정의되는 항목으로 정의된 해당 범위 내에서만 변수의 사용을 허용한다.

다른 범위에서 참조가 불가능하다.

 

(2) Global scope

전역 스코프를 말하며,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에서 일반적으로 Braclet({}) 에 포함되지 않도록 정의된다.

전역으로 선언된 변수는 Window 객체로 포함되어 웹페이지 내에서 어디서든 참조가 가능하다.

 

그리고 응용된 Scope 로 Javascript 에서는 Nested Scope 라는 개념을 가질 수 있다.

 

(3) Nested Scope

Scope 내에서 별도의 Scope 를 정의한 경우 바깥쪽 Scope 에서 안쪽 Scope 에 접근이 불가능하지만 안쪽 Scope 에서는 바깥쪽 Scope 의 변수에 접근이 가능하다. 가령 다음과 같은 경우를 보자.

 

outerFoo() 함수의 출력 결과는 함수 내에서 innerFoo를 호출하기 때문에 70이 된다. innerFoo 함수에서 outerFoo 의 변수에 접근해서 곱하고 있는 모습이다. Nested Scope 에 의해 그 역은 성립되지 않는다.

이를 Lexical Scope 라고 하는데, 이는 변수나 함수가 문맥적으로 정의된 곳(Callee) 의 Context 를 참조한다는 일종의 원칙이다.

(이에 대한 대칭점으로 오래된 언어들에는 Dynamic Scope 라는 개념이 있고, 이는 변수나 함수가 불려진 곳(Caller) 의 Context 를 참조하는 개념이다.)

 

 

Javascript 의 Scope 는 기본적인 개념이라 익숙하면서도 자바스크립트의 특징적인 개념 중 하나이며, 중요한 개념인 Closure 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잘 익혀두도록 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