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TP 와 OLAP 는 개발자로서 생각보다 친숙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가 아니다보니 생소한 경우가 많다.

 

* 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OLTP 란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를 말하며, 네트워크 상의 온라인 사용자들의 Database 에 대한 일괄 트랜잭션 처리를 의미한다. 

흔히 말하는 "트랜잭션(Transaction) 처리" 를 OLTP 라 부른다. 트랜잭션이라 부르는 용어의 의미 자체가 OLTP 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Transaction 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https://jins-dev.tistory.com/entry/Database-%ED%8A%B8%EB%9E%9C%EC%9E%AD%EC%85%98%EC%9D%84-%EC%9C%84%ED%95%9C-ACID-%EC%9D%98-%EA%B0%9C%EB%85%90

 

트랜잭션의 주 특징은 그루핑된 연산의 실패시, Rollback 이 지원된다는 점이다.

주로 기술적 특성상, 대규모의 처리보다는 소규모의 정교한 데이터 구성이 필요한 데이터의 처리가 중점이 된다.

 

 

*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OLAP 란 Database 자체적으로 운용되는 시스템이라기 보다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의 시스템과 연관되어 Data 를 분석하고 의미있는 정보로 치환하거나, 복잡한 모델링을 가능하게끔 하는 분석 방법을 말한다.

 

기능 자체에 중심을 두는 OLTP 와는 다르게 사용하는 목적과 주제에 보다 중점을 둔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대용량의 데이터에 대해 처리하고 보다 복잡한 Data processing 으로 의미를 추출하는데 중점을 둔다.

 

대부분의 경우 OLAP 연산을 수행한다 라고 하면 적재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 또는 SELECT Query 를 통한 데이터 스캔 Operation 이 주가 된다. 이는 OLTP 가 Transaction 의 과정에서 INSERT/UPDATE 를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것과 대조되게 된다.

(하지만 언급했듯이, 쿼리의 읽기냐 쓰기냐 에 따라 구분되는 개념이라고 보기는 애매하다!)

 

 

면접에서 물어보면 트랜잭션은 알아도 OLTP 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

용어 자체가 중요하다고 보지는 않지만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