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9 에서 새로 추가된 JShell 을 이용하면 마치 Java를 파이썬을 사용하듯이 손쉽게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다.


JShell 이란 Command Line Interface 로 제공되는 자바 코드 작성을 위한 도구이다.


당연히 복잡한 종류의 모듈을 JShell 을 이용해 제작하는 건 무리지만, 간단히 자바 코드를 실행하고, 모듈을 작성해보거나, 


Java Library 의 기능을 테스트해보아야 한다면 실무에서도 유용한 도구이다.



JShell 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Java9 를 설치한다.



2. 환경변수 Path 에 설치된 경로를 지정한다.




3. 커맨드 라인에서 Jshell 을 실행한다.




Jshell 을 이용하면, 커맨드라인에서 즉시 자바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모듈의 Import 및 사용 역시 가능하다.


이렇게 실행하는 Java Statements, Definition, Expression 등을 스니펫(Snippet) 이라고 하며, 스니펫을 실행하면 JShell 에서 즉각적인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해준다.






또한 JShell 은 위의 그림에 마지막에 작성된 스니펫인 /edit 을 이용하면, 별도의 Edit pad 를 제공하는데, 


이를 이용하면 JShell 만을 이용해서도 마치 IDE 를 사용하는 듯 하게 에디터를 이용해 작업을 해볼 수 있다.





실행시킨 Jshell 은 /exit 명령어를 이용해서 종료할 수도 있다.


실무에서도 JShell 은 간단한 코드를 프로젝트 수정없이 테스트할 경우 굉장히 유용하며, 본인은 때때로 알고리즘을 테스트할 때 JShell 을 이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제는 더 이상 간단한 자바 코드의 Prototyping 을 위해 이클립스를 켜지 않아도 된다!


이처럼 Java 는 버전을 올려감에 따라서 함수형 언어의 특징을 받아들이면서 좀 더 Modern 한 언어의 특징을 위해 업그레이드되어 가고 있다.


좀 더 자세한 사용은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있으니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http://taewan.kim/post/trans_jshel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