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AWS

Amazon EBS(Elastic Block Store) 에 대한 정리

진스팍 2019. 10. 31. 16:53

 

Amazon Web Service 에서 제공되는 EBS (Elastic Block Store) 서비스는 대규모의 워크로드에도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Block Storage Service 의 일종이다.

 

서비스로써는 일종의 하드디스크를 제공해준다고 이해하면 쉽다.

따라서 제공되는 서비스도 그에 알맞게 SSD, 프로비저닝된 IOPS(SSD)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가용영역(Availability Zone) 내에 자동으로 복제되며 스냅샷을 S3 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다음과 같은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을 지닌다.

 

(1) 생성 : 사용되지 않은 볼륨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할당하는 작업이다.

 

(2) 연결 : 만들어진 EBS 볼륨을 EC2 인스턴스와 연결한다.

 

(3) 사용 : 포맷된 형태로 EC2 인스턴스에 탑재되어 사용된다.

 

(4) 스냅샷 생성 : Block Store 의 상태에 대한 스냅샷을 생성하고 S3 에 기록된다.

 

(5) 분리 : 연결된 EC2 인스턴스에서 분리된다.

 

(6) 삭제 : 할당된 볼륨의 사용을 해제한다.

 

EBS 는 기존 EC2 인스턴스가 휘발성을 가진 로컬스토리지라는 특성으로 인해 인스턴스 중지 시 데이터의 손상이 발생한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별도로 운용될 수 있는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하드디스크의 특성을 지님에도 고가용성 및 안정성을 갖춘 설계 덕분에 이슈 상황에서도 데이터 유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복제하고 스냅샷을 활용해 복원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데이터 암호화를 제공하고 파일시스템으로써 동작하기 때문에 S3 와 같은 스토리지 서비스에 비해서도 매우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사용한만큼 지불되는 S3와 달리 프로비저닝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잘 모르는 경우 익숙치 않을 수 있는 서비스이지만 비용 대비 효용성이 좋고 편의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