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pring Project와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일단 프로젝트의 목적 자체의 차이가 조금 있는데, Spring boot의 경우 웹 컨테이너(Tomcat)를 내장하고 있고 최소한의 설정으로 쉽게 Spring Application 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프레임워크 내의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Spring boot로 Set up 할 경우 편리하게 Dependency 문제가 해결되고, 빠르게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심지어 starter-pack 이라는 dependency 를 통해 아주 간단하게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반면 Spring-boot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확장성 등의 고려에 있어서 모든 부분을 직접 설정해주어야 하는 Spring Project 가 더 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비즈니스 영역에 있어서 Spring Project 가 사용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Spring-boot 가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Spring boot 는 또한 최근에 발생한 기술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버전 호환 문제가 아직 존재한다.

Java 버전으로는6부터 지원을 하지만 Spring boot 버전에 따라서 특히 REST나 JPA의이용을위해 Spring boot 1.4 이상의 버전을 필요로 한다.


 이 때 Spring boot의 버전에 따라 내장 톰캣의 버전에 차이가 생기게 된다. 가령 Spring boot 1.2.4 이상의 버전에서는 내장 Tomcat8 이 사용되고 그 이하 버전에서는 Tomcat7 이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각 버전간 호환을 맞춰주는 수고로움이 들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Tomcat의 버전별 LifeCycle 에러를 맞보게 된다.

 Spring boot는 기본으로 설정된 Embed 톰캣 사용 설정을 하지 않게 명시하여 외장 톰캣을 사용할 수도 있다.



- 내용 계속 추가 예정인 포스팅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