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B에서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식별관계(Identifying Relationship)와 비식별관계(Non-Identifying Reltationship)가 존재한다.

정확히는 RDBMS에서 나누는 관계가 아닌 ER Diagram 상에서 논리상 나누는 개념이며... 굉장히 헷갈린다.


 Identifying Relationship 은 부모 테이블의 기본키 또는 복합키가 자식 테이블의 기본키 또는 복합키의 구성원으로 전이되며, 관계는 서로 종속되게 된다.


 예를 들어서 B라는 테이블의 FK child A 테이블의 PK를 참조한다면 Identifying Relationship에서 B테이블은 A 테이블에 종속이 되어서 A값이 없으면 B값은 홀로 의미를 갖지 못하는 관계가 된다. 아래의 테이블을 보자


<학생 정보를 기록하는 TableA 와 학생 성적을 관리하는 TableB>


위의 테이블에서 tableA는 학생들의 정보를 기록하는 테이블이고, tableB는 학생들의 과목별 성적을 기록하는 테이블이 된다.

TableA와 TableB는 똑같이 studentId를 PK로 갖고 있으며, TableB 에서 studentId 가 없다면 TableB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정보가 된다. 이때, 우리는 학생의 성적은 학생에게 종속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Strong coupling 에 대한 관계가 Identifying Relationship 이다. 


 반면에 Non-Identifying Relationship 은 자식 테이블의 일반 속성(Attribute) 그룹의 구성원으로 전이되는 비식별관계로부모는 자식의 부분적인 정보만을 표현함을 의미한다위의 예에서 Non-Identifying Relationship 의 경우 B테이블의 값은 A FK의 관계를 맺고 있긴 하지만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어야 한다.(즉, FK가 B테이블의 PK가 되어선 안된다.) 이제 위의 테이블을 Non-identifying 한 관계로 바꾸어보자.


<학생 정보를 기록하는 TableA 와 학생 성적을 관리하는 TableB>


변경된 테이블에서 TableB는 더이상 studentId를 키로 갖지 않는 대신 별도의 독자적인 subjectId를 키로 가진다. 그리고 학생정보를 기록하는 TableA가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TableB의 subjectId는 특정 성적의 기록이 되며, 성적의 기록을 모아둔 성적 기록부가 된다. 학생기록부(TableA)에서 성적기록 태그(subjectId)를 찾으면 이제 해당 학생의 성적 정보가 완성된다. 즉, 두 테이블은 서로가 없이도 유효한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좀 더 편한 예시를 들어보자, 가령 책과 독자와 같은 정보의 경우는 Non-Identifying 관계이며, 독자가 없어도 책은 존재할 수가 있다. 하지만 저자와 책의 경우는 저자가 없는 책이 있을 수 없으므로 Identifying 관계라고 할 수 있다.



 * 관련되어 헷갈린 개념으로 Optional 과 Mandatory라는 개념이 있다. 이는 Non-identifying Relationship에 적용되는 내용으로, 참조하는 Foreign Key가 Null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가령 위의 예시에서 어떤 학생이 어떤 과목의 시험성적도 갖고 있지 않다면 subjectId는 NULL이 될 수 있다. 학생의 성적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를 Optional 하다고 하며, NULL이 허용이 안되는 상황, 모든 학생이 입학시험은 적어도 봐야한다고 하면 subjectId는 NULL이 될 수 없다. 이 때를 Mandatory 하다고 한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이는 ERD 를 그릴때 고려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어떻게보면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실무에서 ERD를 그릴 때 모른다면 실수로 잘못된 커플링을 갖거나 NULL이 허용되는 상황에서 NULL이 허용되지않는 관계가 생겨날 수도 있기 때문에 알아둘법한 지식이다.




+ Recent posts